홈플러스, ‘중소기업 우수상품 공개모집’ 나서

홈플러스 홈페이지 캡처

[비즈경영] 이재일 기자

30일 홈플러스가 ‘중소기업 우수 상품 공모’를 실시한다고 전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공모 대상은 식품·생활용품·가전 등 전 상품군이며, 최종 선발 상품은 전국 140개 홈플러스와 340여개 슈퍼마켓(익스프레스), 260여개 편의점(365플러스), 온라인몰에 입점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판로 확보가 쉽지 않은 중소기업의 상품 판매를 적극 지원하고 우수한 상품을 발굴함으로써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거래를 희망하는 기업은 30일부터 10월 13일까지 2주간 중소기업유통센터 ‘아임스타즈’ 홈페이지 내 ‘MD공개소싱’ 메뉴에서 신청서를 받아 관련 서류와 함께 제출할 수 있다.

이번 홈플러스 상품 공모는 통상 6개월 이상 소요되는 대형마트 상품 론칭 기간과 복잡한 의사 결정 단계를 대폭 줄여 빠르게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을 나타낸다. 홈플러스는 공모 접수 및 서류심사 후 연내 바이어 심사, 오프라인 점포 및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품평회 등을 통해 최종 후보군을 선정, 당장 1월부터 테스트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연 2회에 걸쳐 우수 상품 공모를 진행해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돕는 한편, 신상품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목표를 정했다.

특히 홈플러스가 회원사로 가입한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 및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을 체결한 베트남 빈그룹 등에 상품을 공급해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방향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 상품부문장 김웅 전무는 “대중소기업 상생과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 업체 진입 문턱을 대폭 낮추고 있다”면서, “거래 규모나 인지도 등 통상적인 평가 기준들을 과감히 탈피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상품 발굴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