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플레이스] “치킨이 맛있는 주점 프랜차이즈, ‘낭만치맥’ 마곡나루점으로 오세요”

비즈경영뉴스

[비즈경영] 장재성 기자

맥주집 창업 아이템 ‘낭만치맥’ 마곡나루점 이영중 점주의 지난 3년 간 성공 발자취를 따르다

한창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곳, 그래서 제대로 된 상권이 자리잡기까지 향후 1~2년이 더욱 기대되는 곳이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이다. 그리고 이곳에 맥주집 창업 아이템으로서 치킨 맛이 좋기로 유명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다고 한다.

바로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로에 위치한 ‘낭만치맥’ 마곡나루점이 그곳이다. 매장을 오픈한지 어느덧 3년, 하루가 멀다 하고 폐업이 빈번한 요즘 결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현재진행형으로 안정적인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이곳을 찾아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보시다시피 마곡동 인근은 지금도 상권이 제법 잘 형성된 지역이지만 끊임 없는 개발로 앞으로 1~2년 사이가 더욱 기대됩니다. 본사에서 브랜드에 맞는 적합한 입지를 선정해주신 덕분이 아닐까 싶네요. 입지선정 전략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수제맥주와 함께 먹는 ‘치킨이 가장 맛있는 집’으로 통한 덕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타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견줘봐도 주점 창업 브랜드로서 ‘낭만치맥’의 치킨 맛은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치킨 맛에 매료된 고객 분들이 재방문을 하면서 단골 고객을 확보했고, 효율적인 매장 운영 관리 전략까지 더해져 매출 상승과 함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낭만치맥’, 마곡나루점의 치킨 맛은 여타 치킨전문점 브랜드와는 비교가 안되게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실제로 이영중 가맹점주는 이 점을 강조하면서 낭만치맥의 치킨 맛이 매장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런 브랜드의 강점 외에 점주 스스로, 혹은 매장 자체적으로 성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이어갔을까?

“인테리어를 보시면 몇몇 포인트 조명이나 익스테리어가 독특하다고 느낄만한 부분이 있어요. 모두 본사와 협의해서 점포의 특성에 맞게 추가로 설치한 구성들이죠. 매장의 활성화를 위해 과감하게 투자한 결과입니다. 이밖에 상가의 특성상 냉난방 설비 보강이 필요했는데 사비를 들여 개선시켰습니다. 또한 어르신 고객 분들께는 보다 더 친절한 서비스 응대를 하고 있고, 연령별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영중 가맹점주는 이런 노력과 함께 오픈 초기부터 이어진 본사의 진심이 담긴 지원 역시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본사에서는 오픈초기부터 항상 직원을 파견해주셔서 매장 운영이나 레시피 구성 등 세세한 부분까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곁에서 지원해 주셨어요. 물론 오픈한 지 꽤 시간이 흐른 요즘도 지속적인 방문으로 사후관리가 이뤄지고 있죠. 창업자 입장에서 항상 감사하고 또 든든한 부분입니다”

최근 ‘낭만치맥’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 집계 자료로 의하면 평수 대비 매출 전국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영중 가맹점주는 이런 기록 뒤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만큼 작은평수에서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결과가 아닐까 싶어요. 소규모 창업 시에도 브랜드가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는 ‘저 비용 고 효율’의 제대로 된 예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저희 매장 뿐만 아니라 ‘낭만치맥’ 브랜드는 ‘오리지널 후라이드’ 레시피 맛이 정말 기가 막히거든요. 물론 맥주 맛 역시 월등하고요. 이런 맛의 강점에 매료된 고객 분들이 꾸준히 찾아주시니 소형 평수, 소자본 매장이라도 경쟁력을 발휘하는 것 아닐까요? 그래서 저는 주점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저희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항상 가맹점의 입장에서 귀 기울이고, 안정적인 매장 운영과 매출 상승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본사 라는 점은 추천 근거 1순위 입니다”

그래서일까? 이영중 가맹점주는 자신이 생각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운영의 장점 역시 비슷한 맥락으로 답했다.

“기본적으로 ‘장기불황‘의 시대에 개인 매장 운영의 성공은 한계점이 보이지만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체계가 잘 잡혀 있다 보니 실패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게다가 초보 창업자라 할지라도 체계적인 본사 교육만 진행되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죠. 또 ‘낭만치맥’ 이라는 긍정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인지도도 중요합니다. 이런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저 역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통해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이유겠죠”

또 지금껏 본사의 강점을 언급한 ‘낭만치맥’ 마곡나루점 이영중 가맹점주는 매장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장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권리금이 비싼 A급 매장이 아니더라도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상권에 입점해야 유리합니다. 또한 낭만치맥 브랜드 자체의 성공포인트와 함께 가맹점이 자체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홍보나 마케팅 활동에 주력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는 점이 마곡나루점 만의 성공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많은 이들이 외식 혹은 주점 신규 및 업종변경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 이영중 가맹점주는 창업을 고려 중인 예비창업자가 ‘낭만치맥’ 브랜드를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하면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낭만치맥’은 맥주와 치킨이 맛있는 주점 창업 브랜드 입니다. 이 한 가지만으로도 충분한 경쟁력을 지니지만 본사의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리스크 부담 없이 안정된 운영이 가능한 전략 등을 갖추고 있고, 특히 이 불황기에도 제가 3년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기에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릴 수 있습니다. 경기 불황과 리스크 위험은 어느 시기나 늘 존재합니다. 결국 이런 상황에서도 성공할 브랜드는 성공하기 마련인데요, ‘낭만치맥’이 그런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현재 주점 창업을 계획하신다면 ‘낭만치맥’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