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자상한 기업’ 협약 체결 실시

KB국민은행 제공

[비즈경영] 이재일 기자

2일 KB국민은행은 지난 1일 서울시 송파구에 소재한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외식업중앙회와 자영업·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허인 KB국민은행장,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이 참석했다.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과 상생협력하며 혁신성장 지원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외식업 자영업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 혁신성장 중소기업 금융지원 강화, 중소벤처기업의 채용지원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추진할 전망이다.

우선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특별출연을 통해 450억원 규모의 신규 보증한도를 공급하고 실습 위주의 KB 소호 멘토링스쿨 운영과 컨설팅센터 매칭을 통해 외식업 자영업자의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또한 연간 12조원 규모의 신규 기술금융을 지원하고 지식재산(IP) 담보대출 및 동산담보대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플랫폼 기반 공급망 금융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성 공급 및 금융비용이 절감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 행사인 ‘KB굿잡 취업박람회’ 개최 시 중소벤처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에게는 채용지원금과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등 중소벤처기업의 구인난 해소에도 적극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그룹 계열사인 KB인베스트먼트는 지난 6월 11일 진행된 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바탕으로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해 5년 간 총 2조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은 “금융기관 본연의 금융지원 업무와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견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