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 가고싶다] “주변 지인 중 고깃집 창업을 고려한다면 꼭 ‘여장군’을 추천 하려고요”

비즈경영뉴스

[비즈경영] 장재성 기자

돼지특수부위전문점
여장군’ 수유점 가맹점주 가성비 좋은 숨은 고기 맛집으로 초대할게요”

“저희 ‘여장군’ 수유점은 지역에서 가장 가성비 좋은 숨은 고기 맛집입니다” 매장을 한마디로 정의해 달라는 질문에 돼지특수부위전문점 ‘여장군’ 수유점(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192-41) 가맹점주는 이렇게 설명했다.

지역의 가성비 좋은 숨은 고기 맛집은 요즘 같은 경제 사정에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포인트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런 만큼 오픈 초기부터 강한 자신감을 보이는 이 곳에서 가맹점주와의 본격적인 인터뷰를 이어갔다.

“과거 직장 생활을 하던 중 퇴근 후 우연히 근처에 위치한 ‘여장군’ 본점을 방문하게 됐어요. 이 후 들를 때 마다 입지조건이 좋은 편도 아니었는데 웨이팅이 길었고 많은 고객 분들이 찾아오시는 점을 눈 여겨 보게 됐습니다. 그러다 본격적으로 창업을 준비하면서, 질 좋은 고기의 맛과 착한 가격, 유행을 타지 않는 돼지특수부위전문점 이라는 메리트에 확신을 가지고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우연히 브랜드를 접하게 된 ‘여장군’ 수유점 가맹점주는 단기간에 알아본 여러 가지 강점을 바탕으로 확신을 가지면서 본격적인 창업의 길로 들어서게 됐다. 그러면서 브랜드 강점에만 기대지 않고 점주 스스로가 매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는 중이다.

“전단지와 SNS 통한 고객 소통 홍보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장군’ 이라고 하면 11가지 돼지특수부위 메뉴가 구성되다 보니 매장을 방문해주시는 고객 분들께 일일이 설명을 드리는데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테이블마다 고기 부위 설명 및 사진 코팅 자료를 비치해 작은 부분이지만 세심하게 배려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매장의 자체적인 노력 외에 성공 전략 수립을 위해 ‘여장군’ 본사에서는 어떤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수유점 가맹점주는 이렇게 설명했다.

“아무래도 초보 창업자다 보니 시행착오가 많은 편인데, 그럴 때마다 본사 직원 분이 언제 어느때나 달려와 주셔서 친절하게 안내해 주시고 세심하게 관리해 주십니다. 또 세트 메뉴 구성과 고객 제공 이벤트에 대한 재료 제공 및 조언을 해주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든든한 동반자가 있다는 느낌이 이런 것 같아요. 결국 이런 부분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운영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고객은 결국 매장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이들이다. ‘여장군’ 수유점 가맹점주 역시 이런 고객을 위해 작은 부분부터 배려하는 ‘친절’ 전략을 펼쳐나가는 중이며 이를 통한 소소한 에피소드도 있었다.

“매장 오픈 전에 두 분의 남성 고객 분들이 식사를 할 수 있냐고 문의를 주셨는데, 의자 정리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순간 난감하긴 했지만 무더위에 가볍게 술 한 잔 대접해드리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매장 정리를 뒤로하고 이 분들께 극진한 대접을 해드렸더니 너무나 만족해 하시면서 고기 맛도 좋고 친절한 서비스에 감동해 앞으로도 자주 들리겠다는 말씀을 남기시고 떠난 기분 좋은 기억이 있네요”

이처럼 본사의 든든한 뒷받침 속 가맹점주의 노력이 더해진 ‘여장군’ 수유점은 오픈 초기부터 ‘잘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일까? 가맹점주는 아는 지인이 고깃집 창업을 준비중이라면 ‘여장군’을 적극 추천할 생각이다.

“저희 ‘여장군’ 브랜드는 퀄리티와 맛을 갖춘 고기를 한 접시(300g) 만 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해 대중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또 돼지특수부위전문점 이라는 희소성으로 인해 유행을 타지 않고 장기적인 인기몰이가 가능하죠. 이런 장점들이 합쳐져서 불경기에 남다른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만큼 직접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로서 지인들 중 고깃집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이 있다면 주저 없이 브랜드를 추천할 생각입니다”

끝으로 ‘여장군’ 수유점 가맹점주는 앞으로 매장 운영 등 전반적인 계획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하면서 인터뷰를 마무리 지었다.

“돼지특수부위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가진 분들이 많으신데, 착한 가격과 질 높은 고기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생각입니다. 아직 초보 창업자로서 부족한 점이 많을 수 있는데, 고객 분들께서 너그럽게 봐주시고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장군’ 수유점 많이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