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IBK늘푸른하늘통장&대출’ 출시 단행

IBK 기업은행 제공

[비즈경영] 김민경 기자

오는 9일, IBK기업은행이 미세먼지 감축 활동과 연계해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IBK늘푸른하늘통장’과 ‘IBK늘푸른하늘대출’을 오는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혀 눈길을 사로잡는다.

환경개선을 실천한 고객에게 금리우대, 수수료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에너지, 환경·지속가능 관련 중소기업에게 저리의 대출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IBK늘푸른하늘통장은 적립식·거치식·입출금식 상품으로 구성돼 적립식과 거치식은 개인고객과 기업고객 모두, 입출금식은 개인고객만 가입할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고객 대상 적립식의 경우 환경개선 ‘다짐’ 연 0.4%포인트, 환경개선 ‘실천’ 연 0.4%포인트 등 최고 연 0.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거치식은 환경개선 ‘실천’ 우대금리 연 0.25%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고객의 경우 적립식·거치식 모두 환경보호 ‘서약’에 참여하면 연 0.1%포인트, 환경개선을 ‘실천’하면 연 0.1%포인트 등 최고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고객의 환경개선 ‘실천’은 대중교통(후불교통 카드 사용실적), 친환경 차량 이용, 노후 경유차 제한조치 이행 중 한 가지, 기업고객의 환경개선 ‘실천’의 경우 친환경 차량 이용·자동차 대기매연저감장치 설치·노후 경유차 폐차·IBK의 환경관련 대출 보유 중 한 가지를 충족하면 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입출금식 통장은 IBK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전월 실적 20만원 이상 조건을 충족하면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체수수료(월 50회), 타행 ATM출금 수수료(월 10회)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IBK늘푸른하늘대출의 경우 ‘혁신성장 영위기업’ 중 신재생에너지·친환경발전·에너지효율향상·환경개선·환경보호 중소기업에 특화된 상품으로 대상 기업에게 연 1.0%포인트 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총 지원규모 500억원으로 한 기업당 최대 3억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하기도 한다.

기업은행은 상품출시를 기념해 연말까지 월 10만원 이상 적립식 또는 500만원 이상 거치식 상품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일러(1명), 공기청정기(5명), 편의점 모바일상품권(1000명)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환경개선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1년간 신재생에너지 연료 제조시설에 투자하고 지속가능채권도 발행했다”며, “앞으로도 정책금융기관으로 지속가능 금융 실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