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 중국 ZAIQ사와 국내 수출기업 지원 MOU 체결

[비즈경영] 김민경 기자

11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는 중국 절강성 검험검역과학기술연구원(이하 ZAIQ)과 국내 수출 기업 지원 및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KCL 윤갑석 원장은”해외 시험·인증 지원서비스 업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현지 기관과 실질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CL은 ZAIQ와 함께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어린이제품, 생활용품, 가구 및 식품용기 분야 기업에 대한 중국 GB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양 기관의 주요 협력 내용은 중국진출 국내기업의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 국내·외 시험·인증 협력사업 ,연구·개발시설의 공동 활용, 공동 연구프로젝트 개발 및 수행, 세미나 개최 및 기술자문 등으로 알려졌다.

KCL은 칭다오, 상하이, 심천 등 중국 내 법인과 영업사무소를 통해 국내 기업의 중국 시험·인증을 지원하고 있으며 ZAIQ는 중국 강제인증인 CCC인증, 국가표준인 GB인증을 비롯해 미국, 유럽, 동남아국가 등의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다.

한편, ZAIQ는 1999년에 설립된 중국 정부시험기관으로 산하에 5개의 연구소(식품안전검측연구소, 동식품검역연구소, 기계전자제품검측연구소, 환경화학검측연구소, 방직품검측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