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뢰가 주는 안정감, 주점 프랜차이즈 ‘불난술집’을 선택한 이유죠”

비즈경영뉴스 제공

[비즈경영] 오형진 기자

불맛요리주점 ‘불난술집’ 청라점 김원영 가맹점주의 특별한 창업 이야기

“5년전, ‘불난술집’ 대표님께서 다른 브랜드를 경영하실 때 처음 뵙게 됐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둔 후 다시 수년간 다른 업종에서 일을 하다가 대표님께서 좋은 아이템으로 사업을 지속하신다는 소식을 접했죠. 잠시 대표님과 함께 했던 기간의 임팩트가 워낙 강해서 ‘아, 이 분과 다시 사업을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무조건 믿고 따를 수 있는 분이기에 지금의 청라점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불맛요리주점 ‘불난술집’ 청라점(인천시 서구 중봉대로 586번길 9-11) 김원영 가맹점주는 브랜드를 통해 매장을 오픈하게 된 계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본사 대표에 대한 굳건한 믿음과 잠시였지만, 본인이 경험한 운영 철학, 브랜드의 비전을 확신할 수 있었음을 느끼게 해준다.

“요즘은 SNS 채널이 대세이다 보니 이를 통한 홍보에 중점을 두면서 자체적인 이벤트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보다 더 고객 유입에 초점을 맞춰 매장 활성화를 이끌 수 있을까? 하는 생각뿐입니다”

본사 대표에 대한 확고한 신뢰와 브랜드의 비전을 통해 ‘불난술집’ 매장을 오픈한 김원영 가맹점주 이지만, 결코 가맹점주로서 본사만 믿고 안주하지 않고 자발적인 노력을 통해 고객 확보 및 매장 활성화 노력을 이어가고 있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노력에 더한 본사의 경쟁력을 통해 확실한 성공을 이루고 싶다는 바람도 나타냈다.

“지속적인 바이럴 마케팅, SNS 홍보, 교육 등이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본사의 운영 정책이나 방향성에 대해서 가맹점주로서 만족하는 부분이 많지만, 앞서 말씀드린 이런 요건들이 꾸준히 충족된다면 앞으로 매장 활성화에 있어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 인터뷰를 드리는 것도 본사에서 마케팅을 위한 일환으로 지원을 해주고 계시기에 가능한 부분이죠. 또 여기에 더불어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본사 직원을 파견해주고 계시고 레시피 조리 등 교육도 진행해주고 계셔서 앞으로도 이렇게만 뒷받침을 해주셨으면 해요”

‘불난술집’ 인천 청라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평가는 한결 같다고 한다. 김원영 점주는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평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매장이 화사하고 예쁘다면서, 분위기에 대해 칭찬을 해주시는 고객 분들이 많으세요. 여기에 주변 다른 매장들과 비교했을 때, 메뉴 및 안주 맛이 정말 좋다고 평가해 주시더라고요. 가맹점주로서 이런 평가를 들으면 뿌듯하기도 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는 책임감이 듭니다”

이렇듯, ‘불난술집’ 인천 청라점은 본사의 세심한 지원, 가맹점주의 자체적 노력, 고객들의 후한 평가 등이 합쳐져 불경기에도 성공사례를 이어가는 매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일까? 김원영 가맹점주는 창업을 고려중인 이들에게 ‘불난술집’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대표님이라고 하면 일반적인 시각에서 뵙기도 어렵고 소통이 잘 안 될 것이라는 막연한 편견이 있지 않나요? 그런데 저희 ‘불난술집’ 대표님 같은 경우엔 점주들의 애로사항, 원하는 부분 등을 적극적으로 들어주시려고 하고 자주 의견을 청취하면서 소통을 중요시 합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이런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매장을 운영해 나가는데 있어 큰 힘이 되죠. 또 지속적인 메뉴 개발이나 본사에서 테스트 매장을 거친 검증된 아이템으로 꾸리고 있다는 점 역시 ‘불난술집’이 좋은 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불난술집’ 청라점 김원영 가맹점주는 앞으로의 계획을 전하며 인터뷰를 마무리 했다. “제가 생각하는 요식업 운영의 기본적인 세 가지는 맛과 위생, 그리고 친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매장을 방문해보면 이런 기본적인 부분이 잘 지켜지지 않는 곳도 많은 것 같은데, 이런 기본적인 원칙을 잘 지켜 나가면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이뤄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