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 민속이야기 ’14기 문화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실시

계명대학교 제공

[비즈경영] 김민경 기자

8일 계명대는 행소박물관은 ‘민속 이야기’를 주제로 제14기 문화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전했다.

계명대 행소박물관의 문화아카데미는 2006년 1기를 시작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대구시민과 재학생을 위한 문화강좌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동안 우리의 옛 그림, 재미있는 한국 도자사 산책,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조선시대 왕실문화, 화가들의 생애와 예술세계, 신라 이야기, 백제 이야기, 화려한 제국 고려, 한국의 사지 이야기, 한국의 성곽 이야기,  북방초원의 역사, 신화와 설화 이야기 등의 주제로 개설됐다.

올해는 ‘민속 이야기’를 주제로 세시풍속을 포함한 다양한 민속학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3월 12일(화) 천진기 국립전주박물관장의 ‘열두 동물 이야기’를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10개의 강좌와 2차례의 문화유적 답사로 이어진다.

이번 강좌는 ‘열두 달 세시풍속과 농경분화 이야기’,‘장승과 솟대 이야기’,‘민속과 주택 이야기’,‘한국의 목기구 이야기’,‘한국의 어촌 신앙 이야기’,‘불교의례에 보이는 민속신앙 이야기’,‘무속신앙과 판소리 이야기’,‘한국이 민속의상 이야기’,‘상장례 이야기’등 다양한 주제로 전문 강사들을 모시고, 우리 민속과 풍습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갈 방침이다.

한편, 아카데미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 및 접수 문의는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 학예연구팀으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