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아영 A_O’ 화면 캡처(기사내용과 무관)

[비즈경영] 최정근 기자

업종변경으로 새로운 창업의 방향을 모색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상 완전히 다른 도전을 하는 것과 다름 없다.

현재 업종을 통해 제대로 된 사업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업종변경 혜택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업종변경 창업 사례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업종변경 창업 시 지원 내용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금전적인 지원이나 업종변경에 필요한 자재, 심지어 인테리어 비용 할인을 지원으로 내세우는 경우들이 많다.

물론 금전적인 지원이 뒷받침되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런것들이 사실상 업종변경을 하는 기존 자영업자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 문제다.

앞서 언급했듯이 업종변경을 실시할 만큼 절박했던 이들에게 금전적인 부분이든 얄팍한 지원만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무리수에 가깝다. 결국 이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안정적인 사업의 운영과 수익 확보다.

브랜드나 아이템 등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통해 장기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신뢰를 전해주는 것이 업종변경 창업자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이런 조건들이 충족됐을 때 업종변경 창업의 성공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것으로, 대다수의 업종변경 창업자들은 이런 브랜드와 아이템을 찾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