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마이포차’ 화면 캡처(기사내용과 무관)

[비즈경영] 최정근 기자

성공이라는 기준을 정의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가 크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봤을 때 성공이 정작 당사자에게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결국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성공 창업을 이루는 조건이라는 것은 그 어디에도 없다. 비슷한 관점에서 창업자 스스로의 가치관에 따라 수익을 쫓을 수도, 안정적인 운영 기간이나 고객 만족도를 추구하는 등 각양각색이기에 어떤 특정한 기준을 성공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는 성공 창업의 조건이 비슷한 경우는 있다. 그것은 바로 ‘인정’을 받았을 때다.

추구하는 기준과 가치관은 다르지만, 결국 고객들로부터 인정받고 상품이나 브랜드, 매장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이 작용했을 때 더없는 보람과 행복감을 느끼게 마련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의 악화 속에서, 이렇게 간단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복잡하기도 한 창업 성공의 기준이 나타나고 있다. 또 이 시기에는 그저 무난하게 잘 버티는 것 만으로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모두의 기준이 같을 수 없지만, 재화의 과정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만으로 성공에 가깝다는 평가를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