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엘라벨라 Elable’ 화면 캡처(기사내용과 무관)

[비즈경영] 백재윤 기자

흔히 AI(인공지능)가 사람의 영역을 잠식해 인간의 능력을 대체하고 다양한 활동을 수핸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기술력의 급격한 성장은, AI의 기술 발전으로 이어지게 하고 사람은 AI에 가려져 그 능력을 잃어간다는 것은 이론만으로 생각해도 아찔한 상황이다. 하지만 기술의 진보와 발달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미래 사회로 갈수록 AI의 역할이 확대되는 것은 상당히 현실화 됐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의 능력과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AI의 기술수준은 당장 ‘일자리’나 ‘먹고 사는 문제’를 걱정하게 만든다.

이런 상황에서 AI도 대체할 수 없다는 자격증과 전문 분야 아카데미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I 시대에서도 오직 사람의 능력과 기술력 만으로 AI도 대체할 수 없는 특별한 기술과 능력을 갖길 원하는 사람들의 관심이다.

대표적으로 예술 분야의 직종을 거론할 수 있다. 화가나 조각가, 무용가, 가수, 배우 및 모델, 제품 디자이너, 국악 및 전통 예능인 등이 이 범위에 포함된다.

예술적인 활동은 정해진 틀에서 인간의 감성과 소통 능력을 통한 작업의 일환으로써, 사람의 감정과 소통능력이 없는 AI가 대체하기에는 현재의 기술로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적인 활동을 통한 AI가 대체할 수 없는 관련 직업군들을 잘 활용해 봐야 한다.

보컬 아카데미나 연기 학원, 예술과 관련된 학원 및 아카데미를 찾는 수강생들이 늘어나는 이유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미래를 생각하는 것보다 당장 눈앞에 닥친 현실을 바라봐야 한다는 부분이다.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멀리 내다보기 보다 현재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맞는 기술 및 직업을 탐색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AI시대를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눈 앞에 놓인 현실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교육과 아카데미 과정을 찾는 것 역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