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경영뉴스 DB

[비즈경영] 장재성 기자

짚신매운갈비찜’ 미금역점 김학진 가맹점주 “오랜 외식업 경력으로 이 브랜드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요즘 같은 시기에 업종변경 창업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짚신매운갈비찜’ 미금역점 가맹점주는 오랜 외식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업종변경창업에 나선 케이스다.

실제로 그는 외식업에서 종사한 경력만 따져 봤을 때, 전문가라고 표현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다수 운영해봤고, 최근까지는 차돌박이 전문점 운영을 포함해 14년 간 업계에 몸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짚신매운갈비찜’ 브랜드에 대한 맛과 운영 전략에 확신을 가지고 업종변경 창업을 실시했습니다”

김학진 가맹점주는 앞선 브랜드들과의 운영 사례를 놓고 비교했을 때 현재 ‘짚신매운갈비찜’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무래도 매운갈비찜 이라는 특화된 메뉴 구성으로 운영 편의성이 높아지고, 이를 통한 인건비 절감과 운영 비용 감소가 나타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또 배달이나 포장 도입을 통해서 기존 홀 운영 매출과 더불어 변수에 따른 안정적인 매출 실적도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업종변경 창업 과정에서 발생되는 비용이나 부담스러움도 ‘짚신매운갈비찜’을 통해서는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흔히 업종변경창업을 하게 되면, 말 그대로 새로운 업종으로 전환한다고 생각하시잖아요? 이를 통해 업종변경창업 비용도 많이 들고 부담스러울 것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은데, ‘짚신매운갈비찜’은 합리적인 업종변경창업 비용을 제시해 주셔서 큰 부담이 없었어요. 제가 생각한 업종변경창업 비용의 절반 정도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장사를 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매출’이다. ‘짚신매운갈비찜’으로 업종변경 창업 후 매출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짚신매운갈비찜’은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홀 운영과 배달, 포장을 통한 다각화된 매출 구조를 갖추고 있어서 기존 보다 4배 정도 매출 실적이 높아진 것 같아요. 또 저희 매장의 경우 점심장사를 하면서, 아침부터 야간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제한에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랜 외식경력을 가진 창업자인 만큼, 김학진 가맹점주는 나름의 매장 운영 활성화를 위한 노하우도 가지고 있다.

“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고객분들이 느끼시기에 청결한 매장이 될 수 있도록 위생을 신경 쓰는 한편, 최고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조리과정에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음식 장사를 하면서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한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만 이런 당연함 속에서 장기간 매장을 운영해 나가는 비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짚신매운갈비찜’ 김학진 가맹점주는 브랜드를 통한 창업을 추천하는 이유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운영이 쉽고 메뉴가 홀 뿐만 아니라 배달과 포장에도 최적화 됐으며 가맹점주로서 운영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밖에 본사의 지원이나, 세심한 관리 및 배려도 초보 창업자 분들께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검증된 맛과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짚신매운갈비찜’ 만한 업종변경창업 브랜드를 찾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업종변경창업을 고민하고 있지만, 시기적인 상황과 또 한번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선뜻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자영업자들은 ‘짚신매운갈비찜’ 미금역점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