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장사 권프로’ 화면 캡처(기사내용과 무관)

[비즈경영] 최정근 기자

프랜차이즈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홍보와 마케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직접 매장을 오픈하고 창업을 준비했을 때 막상, 어떤 방식으로 홍보를 하고 매장을 알려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대형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대부분의 브랜드를 가진 창업의 경우 이런 걱정과 부담을 줄여줄 수 있고 심지어 브랜드 그 자체가 하나의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곳도 상당수 존재한다. 그러나 홍보와 마케팅도 결국 ‘비용’이라는 측면을 잊어서는 안된다.

대형 프랜차이즈를 비롯한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홍보와 마케팅 명목의 비용을 따로 청구하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홍보가 잘 된다고 해도 결국 수익에서 마케팅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상 수익면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또 홍보와 마케팅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제반 사항 브랜드의 운영 실적 등 체계적인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지금 당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브랜드가 얼마나 오랜 기간 명맥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사업도 결국은 사전 정보와 지식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뛰어드느냐의 싸움이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만 보고 순간적인 판단을 내리기 보단 원하는 업종과 아이템을 선택한 이후 4~5군데 정도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 직접 상담을 해보고 창업 박람회 등을 통한 정보 취합이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