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씨리얼’ 화면 캡처(기사내용과 무관)

[비즈경영] 박형은 기자

현대인들은 심리적인 문제에 과도하게 노출돼 있다. 심리상태에 따른 여러 가지 병이 발병하는가 하면, 모든 일상 생활에서 심리적인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

이런 상황에서 심리상담 교육이 진행되기도 하는데, 심리상담이라는 분야 자체가 사람과 사람간의 마음의 대화가 중요한 영역이기에 올바른 가치관과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고가 가능한 사람들이 심리상담 교육 과정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대체로 심리 불안은 많은 원인에서 비롯된다. 어느 한 가지 특정한 것을 두고 결정되지 않기에 개인의 경험을 통한 상담도 중요하다. 그러나 경험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담 요청자가 절대 흔들리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해주고 잡아주는 상담이 필요하다.

모든 심리상담 교육과정에도 이런 부분이 나타나지만,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상담은 또 다른 일이 될 수 있다. 건강한 마음과 가치관, 생각을 가진 상담자는 어떻게 해서든 상담요청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가능성이 높다.

부정적 생각과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담요청자들을 더욱 혼란하게 만들 수 있는 경우를 사전에 차단시켜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심리상담 교육을 위해서 갖춰야할 첫번째 조건은 올바르고 건강한 가치관 속에서 바른 생각으로 상담 요청자의 마음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