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제공

[비즈경영] 이소영 기자

숙박 플랫폼 야놀자가 인수를 통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며 눈길을 끈다.  야놀자는 호텔 솔루션 기업 산하정보기술을 인수했다고 전했다.

야놀자는 전 세계 170여 개국 2만6000여 개 여가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 중인 클라우드 기반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여가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 플랫폼을 개발해왔다. 또 지난해 가람, 씨리얼, 이지테크노시스 등 국내외 호텔 자산관리 시스템(Property Management System, PMS) 기업들을 인수해 원천 기술을 확보 중이다.

야놀자가 이번에 인수한 산하정보기술은 1994년 설립된 후 호텔, 리조트, 골프장, 레스토랑 등 여가 시설분야 정보기술(IT) 솔루션을 개발,서비스하고 있다.

더케이호텔과 롯데리조트 등 주요 호텔, 리조트를 비롯해 베스트웨스턴 호텔그룹과 윈덤 호텔그룹 등 글로벌 호텔 브랜드 1,000여 곳에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또 최근 인공지능(AI) 기반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하는 한편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PMS을 공급하며 눈기릉ㄹ 끈다.

야놀자는 산하정보기술의 풍부한 사업 경험과 노하우가 자사 기술력과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향후 양사 기술 및 서비스를 결합해 호텔, 리조트 등 다양한 여가시설로 비대면 솔루션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양사는 지난 2019년부터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비대면 호텔 플랫폼을 공동 개발했다.

또 야놀자가 자체 개발한 종합 호텔 자동화 솔루션 ‘와이플럭스(Y FLUX)’ 관련 산하정보기술과 협업도 강화될 전망이다.

산하정보기술이 호텔, 리조트, 골프장, 레스토랑 등 다양한 카테고리 고사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와이플럭스 적용 범위를 보다 넓힐 수 있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