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풀이집 화면 캡처

[비즈경영] 이재일 기자

복잡하고 어려운 부동산 정책, 이제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다수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정보와 함께 국민의 질의와 적용사례를 종합해 안내하는 정부 웹사이트가 만들어져 운영에 돌입했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부동산 정책정보 웹사이트 ‘정책풀이집’ 확대·개편 작업을 마치고 2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그간 짧은 시간에 다수의 정책이 시행되면서 국민들의 질의가 증가하고 현장의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민원이 발생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관계부처 통합으로 국민불편을 신속히 해소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정확한 정책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통합 사이트를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 출범하는 ‘정책풀이집’은 주택시장 안정대책, 임대차 제도개선, 수도권 주택공급 등 주요 정책기조를 중심으로 세제.금융 등 부문별 정책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게시할 방침이다. 또 그동안 제기된 질의와 적용사례를 종합한 FAQ를 게시하고 상황별로 궁금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검색기능을 추가한 점도 눈에 띈다.

각 부처에서 제작·배포하는 카드뉴스 등 홍보자료와 보도해명.설명자료도 일괄 제공하고, 관계기관 홈페이지에는 배너를 설치해 통합사이트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연계한 점도 돋보인다.

한편 기획재정부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는 신규정책, 자주 제기되는 질문과 민원사항을 지속적이고 상시적으로 업데이트해 ‘정책풀이집’이 주택정책과 관련된 주요 소통의 통로로 정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