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커뮤니케이션 ‘크로미움 OS 설치 중고 노트북’ 판매 돌입

[비즈경영] 손영희 기자

9일 국내 최초로 구글에서 오픈소스로 공개한 크로미움 OS를 사용해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호스팅 벤처 기업 마이크로 커뮤니케이션이 크로미움 OS를 설치한 중고 노트북 판매 및 활용 지원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전했다.

이 서비스는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언택트가 일상화한 상황에서 웹(Web) 기반의 서비스 활용을 통한 효과적인 업무 활동 및 학습 활동 지원과 웹 표준 문화 정착에 기여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크로미움 OS는 구글이 클라우드 OS 용도로 공개한 크롬 OS의 오픈소스 버전이다. 갤럭시나 벨벳 등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 사용자는 같은 구글 ID를 사용해 노트북에서도 크로미움 OS를 사용할 수 있어 더 효율적인 서비스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롬 웹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크롬 OS 확장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멀티 플랫폼을 이용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로미움 OS의 장점이다. 특히 기존의 OS들과 비교했을 때 시스템 구조가 컴퓨터 보안에 더 강하다는 점은 웹 전용 OS인 크로미움 OS의 중요한 핵심으로 작용한다.

Process Sandboxing과 Root Partition Read Only 등을 적용해 OS 보호 및 데이터 암호화 처리를 다른 OS보다 더 강화했다는 점에서 이러한 시스템 보안 구조는 사용자들의 더 안전한 OS 사용과 신뢰성 높은 데이터 활용을 지원한다. 따라서 이런 구조를 바탕으로 하드디스크 설치, USB 설치, 하드디스크·USB 설치 옵션 중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이 OS의 장점으로 전해진다.

기존 마이크로 커뮤니케이션에서 크로미움 OS를 서비스한 Every Cloud 호스팅 서비스는 원격 접속의 한계로 음원 청취 및 편집 관련 작업을 하는데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이 한계를 크로미움 OS 설치 노트북으로 모두 해결 가능하다.

또 네이버 카페와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크로미움 OS 활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크로미움 OS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들이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크로미움 OS 설치 노트북 구매 고객은 1년간의 전화 AS가 지원 제공되며 Every Cloud 호스팅 서비스 사용 고객도 계약 기간에 맞춰 전화 AS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