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무인시스템의 진수’ 언택트 매장 오픈 발표

LG유플러스 제공

[비즈경영] 신우진 기자

23일 LG유플러스는 오는 10월 서울 종로구에 ‘언택트(Untact·비대면) 매장’과 ‘새로운 체험형 매장’을 연다고 발표했다.

언택트 매장과 새로운 체험형 매장 운영은 코로나19로 인한 이른바 ‘언택트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일환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언택트 매장에서는 고객의 탐색-상담-개통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무인화를 추진하고, 고객이 ‘셀프개통’을 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 서비스를 도입할 방침이다.유플러스는 오는 9월까지 유심(USIM) 무인판매와 셀프 고객서비스(CS), 고객경험관리 등의 기능이 있는 키오스크를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요금조회나 납부, 요금제 변경 등 단순한 업무는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이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이 단말이나 통신서비스에 궁금한 사항은 인공지능(AI) 챗봇 또는 화상상담 등을 활용해 응대할 예정이다.

여기에 단말·상품·서비스를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단절 없는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옴니채널(O2O) 서비스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체험형 매장에서는 상권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가구 고객 세그먼트의 특성이 뚜렷한 체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매장 내 체험존은 고객 세그먼트별 전문화된 체험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며, ‘언택트 체험존’을 설치한다.

앞서 유플러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려동물가구가 많은 경기도 분당 지역에 펫케어 전문 매장을 선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