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트렉스 국내 최초 아마존 알렉사 SI 선정 업체와 MOU 체결 시행

모트렉스 제공

[비즈경영] 오형진 기자

22일 모트렉스가 국내 최초 아마존 알렉사(Alexa) SI 인증 업체인 아이콘에이아이(ICON.AI)와 차세대 차량 인포테인먼트(AVN)제품 출시를 위한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모트렉스와 아이콘에이아이는 이번 업무협약(MOU) 체결로 각자의 핵심 기술력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접목시켜 차량 인포테인먼트 음성인식 솔루션을 개발할 방침이다.
아이콘에이아이는 인공지능 기술 전문 기업으로 아마존에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정한 알렉사 SI 업체다. 아마존으로부터 인공지능 기술력을 인정받아 알렉사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지원받을 것으로 보인다.
알렉사는 현재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플랫폼으로 스마트폰, AI 스피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사용자와 의사소통 및 각종 디바이스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아마존은 CES 2020에서 알렉사를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알렉사 오토(Alexa Auto)라는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하기도 했다.
알렉사 오토는 음성인식 컨트롤뿐 아니라 아마존 페이 등 결제 기능도 제공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현재 BMW, 아우디, 포드, 렉서스, 도요타, FCA, 람보르기니 등 완성차에 적용되는 중이다.
모트렉스는 자체 보유한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알렉사 오토(Alexa Auto)시스템을 도입해 신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을 세웠다.
모트렉스 관계자는 “회사가 자체 보유한 IVI플랫폼에 알렉사 오토의 AI음성인식 소프트웨어를 적용할 경우, 기술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향후 운전자는 차량에서 음성인식으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형환 모트렉스 대표이사는 “AVN에서 한 단계 발전된 AVNT 출시에 이어, 알렉사가 적용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출시에도 박차를 가해 운전자의 사용자경험(UX)을 극대화할 것”이라며 “완성차 업체들을 사로잡는 미래형 제품 보급으로 글로벌 전장업체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의견을 나타냈다.
한편 22일 오전 9시17분 현재 모트렉스는 코스닥시장에서 전일대비 3.3% 오른 3445원에 거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