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2020 청년창업 경진대회 개최 예고

남양주시 제공

[비즈경영] 김형우 기자

최근 양주시가 오는 21일까지 ‘2020 청년이 뛴다!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할 청년창업가를 모집한다. 청년창업을 유도하고 예비-초기 청년창업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지원하기위함이다.

이상오 일자리정책과장은 14일 “이번 경진대회가 코로나19 여파로 창업 여건이 어려운 청년의 창업기반 조성 등 청년창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경쟁력 있는 우수한 아이템을 발굴하고자 마련한 자리이니 예비-초기 청년창업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모 분야는 이미 창업했거나 6개월 이내 사업화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참가 자격은 양주시에 거주하거나 사업장 소재지를 둔 만18세~39세 이하 예비창업자나 3년 미만 초기 창업자 중 공고일 기준 1년 이내에 양주시청년센터에서 총 25시간의 창업전문교육 수료자로 알려졌다.

다만 지난해 창업지원금 수상자와 타 경진대회 동일아이템 입상작은 제외한다. 개인이나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팀을 구성하는 경우 대표자를 포함해 3인 이내로 구성할 수 있다.

평가 기준은 창업자 역량, 적정성, 독창성, 기술성, 사업성 등으로 1차 서류평가를 거쳐 선정된 상위 7개 팀을 대상으로 2차 발표 평가를 진행, 1-2차 평가 점수를 합산해 고득점 순으로 최종순위를 기록했다.

최종 선정된 7개 팀에는 순위에 따라 최우수 1팀 600만원, 우수 2팀 300만원, 장려 4팀 200만원 등 총 2000만원의 창업지원금과 상장을 수여할 방침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초기 청년 창업가는 오는 6월21일까지 양주시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내려 받아 이메일로 접수 가능하다. 제출서류는 경진대회 참가신청서, 창업·사업화 계획서, 개인정보 제공 및 수집-이용 동의서, 주민등록초본, 사업자등록증,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등으로 알려졌다.

한편 양주시청년센터는 작년 청년창업가 역량 강화를 위해 창업전문교육과 전문컨설팅 등을 실시하고, 우수 수료자 2명을 선정해 창업지원금 1000만원을 각각 지원하는 등 관내 청년창업 활성화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