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빅데이터아카데미 1차 교육생 모집’ 시행

빅데이터아카데미 제공

[비즈경영] 이대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산업계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빅데이터 아카데미’ 의 연간 계획을 발표하고 빅데이터 기술 및 분석 전문가 1차 교육생을 14일까지 모집한다고 전했다.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2013년부터 시행돼 337건의 프로젝트 발굴과 1,792명의 수료생을 배출해낸 바 있다.

올해는 직무별·산업별 전문인력 양성과정(8개과정, 12회차)을 통해 276명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직무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데이터 거래 전문가,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빅데이터 기획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 4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산업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금융 빅데이터 전문가, 유통 빅데이터 전문가, 의료 빅데이터 전문가, 제조 빅데이터 전문가로 운영될 예정이다.

온라인 사전 교육(1주), 집체 교육(2주), 프로젝트(5주) 등 3단계로 과정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데이터 안심구역’을 활용해 미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및 프로젝트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강사와 교육생 간 원활한 피드백 및 학습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웹기반 멘토링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과학 캔버스 등의 학습도구 및 교재 등을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을 수립했다.

​교육대상은 실무 경력 3년 이상 보유한 재직자이며 빅데이터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비용은 중소기업(우선지원대상기업만 해당) 재직자이라면 전액 무료, 대기업 및 공공기관 재직자에게는 교육비의 80%를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