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구 건축물대장 열람’ 통합시스템 구축 발표

광양시 제공

[비즈경영] 이재일 기자

지난 8일 광양시는 시보유의 (구)건축물대장을 건축행정시스템에 업로드하고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건축물대장 열람 통합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는 민원인이 시청 건축과에서 (구)건축물대장을 수기로 검색한 후 복사본을 민원지적과에서 발급받아야 했다.

그동안 발급과정이 두 개 부서에서 이뤄져 민원인들의 불편과 불만이 끊임없이 발생돼 발급업무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올해 2월부터 (구)건축물대장 20,012건을 건축물관리대장 통합시스템(세움터)에 업로드하는 통합시스템 구축 용역사업을 추진해 지난 2일 완료된 바 있다. 앞으로는 (구)건축물대장 열람·발급이 읍·면·동에서도 가능해져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됐다.

한편 이은관 건축과장은 “(구)건축물대장 열람과 발급 서비스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한 열람시스템이 건축물대장 DB 유지·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많은 시민이 건축물대장 관련 민원업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