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엠씨사이언스 ROHS3에 따른 프탈레이트 스크리닝 장비 ‘파이롤라이저’ 공개

[비즈경영] 오형진 기자

코로나로 인해 제품의 위생, 친환경 요소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진 가운데 유엠씨사이언스(대표이사 최영석)가 어린이 장난감 속 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를 간편하게 검출할 수 있는 열분해기 ‘파이롤라이저’(Pyrolyzer, 모델명 CDS6000 series)를 선보이며 눈길을 끈다.

프탈레이트는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환경호르몬이다. 어린이 장난감, 식품 용기 등 일상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생활용품에서 자주 검출되며 장기간 노출 시 인간의 간, 신장 및 고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과거에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프탈레이트 검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개정된 RoHS3에는 파이롤라이저를 이용해 신속하게 프탈레이트 검출 여부를 스크리닝하는 방법이 명시됐다.

유엠씨사이언스에서 취급하는 파이롤라이저 ‘CDS 6000 Series’의 특징은 각 시료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온도에서 단계별로 열분해가 가능해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점이다.

또 각 시료 분석 간 자동클리닝이 가능한 기능을 도입해 시료가 오염되지 않고 정확한 데이터 값을 얻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시료 이동 경로를 8포트로 설계해 시료 이동에 의한 경로 오염을 방지하는 등 시험 결과 정확성을 높여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췄다.

유엠씨사이언스는 RoHS3에 프탈레이트 항목이 추가되면서 파이롤라이저에 대한 기업 문의가 부쩍 많아졌다며 당사는 미국 CDS Analytical 한국 대리점 분석기기 유통 전문 업체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