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창업 ‘AI 창업공간’ 대전 특구에서 미래 기술업체 만난다

대전 대덕특구 제공

[비즈경영] 이대수 기자

20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특구 내 인공지능분야 창업활성화와 경쟁력강화를 위해 ‘대덕특구 SPACE-S(AI 창업교류공간)’에 입주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발표했다.

모집대상은 인공지능(AI) 관련 기술을 보유하거나 활용해 사업화를 계획·추진 중인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 초기 기업들로 바이오, 정보통신 등 AI를 접목할 수 있는 분야의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덕특구 SPACE-S는 특구재단에서 운영 중인 AI 창업교류공간으로, 특구 내 AI 관련분야 기술과 인재 등 혁신자원을 한 곳에 모아 집중 지원키 위해 대덕테크비즈센터(TBC) 지하에 770.54㎡ 규모로 이뤄졌다.

이곳에는 AI기술 기반 창업자를 위한 독립형 사무공간(11개실), AI 관련 장비를 활용해 공동작업이 가능한 전문작업실, 개별작업실(18석), 협업과 네트워킹을 위한 코워킹스페이스 등이 갖춰졌다.

모집기업들에게는 TBC 임대료 및 임대보증금의 70% 감면 혜택이 주어지고 최초 1년 입주 뒤 평가를 통해 1년을 연장 가능하다.

입주기업은 AI 전문작업실 및 코워킹스페이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AI 전문가의 컨설팅·교육, 특구 액셀러레이터 및 특구펀드를 통한 투자연계 등 특구재단의 다양한 기업성장 프로그램 혜택을 지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특구재단은 코로나19 확산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부담을 완화를 위해 일정기간동안 월임대료를 추가로 50% 할인해 줄 계획이다.

한편 대덕특구 SPACE-S 입주기업 모집마감은 오는 29일 오후 3시까지며 세부사항은 특구재단 누리에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