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기반 기업고객 전용 ‘KT 에지 클라우드’ 출시 예고

KT 제공

[비즈경영] 이소영 기자

30일 KT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 처리 지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5G 기반 ‘KT 에지 클라우드(KT Edge Cloud)’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KT 에지 클라우드는 서울, 부산, 대전, 제주 등 전국 8곳에 있는 5G 에지 통신센터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와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버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와 달리 수도권의 중앙통신센터의 백본을 거치지 않고 고객과 가까운 5G 에지 통신센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서비스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고 트래픽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점을 갖췄다.

KT는 지난 5월 5G IT 에지 클라우드를 자사 5G 특화 서비스인 ‘e스포츠 라이브’, ‘라그나로크:클릭 H5’, ‘뮤지션 Live’ 등에 적용했다. 실제 5G IT 에지 클라우드를 적용한 씨즌(Seezn·구 올레 tv 모바일)의 5G 채널을 통해 실시간 스포츠 경기 중계를 시청하면 다른 중계 앱으로 시청하는 것보다 최대 10초 빠르게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KT는 이러한 에지 클라우드 기술을 자사 서비스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미디어,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B2B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KT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했다. Edge Cloud 서비스를 종량제(Pay-As-You-Go) 형태로 기업에 제공하는 것은 KT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KT 에지 클라우드는 기존 KT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일한 플랫폼으로 기존 기업 고객들도 추가 설비 없이 이용할 가능하다.

서비스 특성에 따라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서버들을 에지 클라우드로 전진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관리, 분석에 필요한 서버들은 기존 클라우드 인프라에 위치시키는 등 하이브리드(Hybrid) 구성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아울러 고객 전산실에 구축하는 임대형 클라우드 인프라 상품을 ‘KT 기업전용 5G’ 서비스와 연계해 온프레미스(On-Premise) 환경에 익숙한 기업고객에게도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수립했다.

KT는 ‘KT Edge Cloud’ 출시를 기념해 2020년 6월까지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6개월간 서버가격 3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주성 KT Cloud사업담당 상무는 “KT Edge Cloud 출시로 게임, 미디어 등 5G 기업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국내 최다 Edge 통신센터를 활용해 대용량, 초저지연 Cloud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