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1위 등극

[비즈경영] 이대수 기자

지난 18일 금호타이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한 ‘2019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KNPS·Korean Net Promoter Score)’ 조사에서 승용차타이어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NPS(고객추천지수)는 한국 각 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해본 고객이 이를 얼마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자 하는가를 조사해 수치화한 지수를 나타낸다. 올해 KNPS조사는 서울, 수도권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소비자 1만1천73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금호타이어는 소비재/내구재 제조업, 서비스업 등 총 103개 산업 분야 중 승용차타이어부문에서 62.1점을 얻어 해당 부문 1위의 쾌거를 달성했다.

해당 지수는 적극추천 응답비율과 비추천 응답비율을 산정하여 도출되는데 금호타이어는 적극추천 응답비율이 67.2점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아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검증 받은 것이다. 금호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3사 중 내수 점유율 1위를 지키며 품질 및 기술력을 인정받는 중이다.

대한타이어산업협회 통계 자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내수 교체용 타이어 652만개를 판매함으로써 국내 3사(금호타이어·한국타이어·넥센타이어) 전체 판매량 중 40.6%를 차지해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으며 현재까지도 국내 판매 1위를 지켜 나가고 있다.

한편, 전대진 금호타이어 사장은 “이번 수상은 고객이 직접 선정하는 상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깊고 특히, 12년 연속 1위의 영예를 안게 되어 매우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국내 대표 타이어기업으로서 책임과 자부심을 갖고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선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