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기업은행, ‘비대면 금융지원 플랫폼’ 구축 발표

기보 제공

[비즈경영] 오형진 기자

9일 기술보증기금(기보)는 원클릭 보증을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중소기업은행과 ‘비대면 금융지원 플랫폼’ 구축에 합의하고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원클릭보증은 고객이 인터넷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보증신청부터 지원가능 여부까지 알 수 있도록 개발된 기보의 독자적인 빅데이터 기반 보증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축적된 4만3000여건의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심사절차를 간소화해 고객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마다 분절적으로 운영된 비대면 서비스가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돼 고객은 영업점 방문 없이 보증부터 대출까지 원스톱으로 받게 됐다.

대상고객은 설립 후 5년 이내의 창업기업으로서 신용보증기금과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이 없는 개인기업이다. 무방문 서비스를 통해 최대 1억원까지 운전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보증료도 0.7%의 고정보증료로 우대될 전망이다.

기보는 다른 은행과도 비대면 채널을 연계할 수 있도록 비대면 금융 지원 플랫폼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 신한은행과는 비대면 플랫폼 구축을 완료한 상태다. 신한은행은 관련 상품을 이달 중 출시할 계획을 세웠다.

한편, 김영춘 기보 이사는 “최근 디지털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이 증가추세에 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이 금융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채널을 강화하고, 업무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금융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의견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