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매운갈비찜 창업 아이템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에서 찾은 성공의 방향 주목

비즈경영뉴스

[비즈경영] 장재성 기자

매운갈비찜전문점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 오픈 초기부터 가맹점 창업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 눈길

서울 근교로 접근성이 좋고 외곽의 여유로움까지 간직한 양주에 위치한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경기 양주시 옥정동로7다길 40)은 신도시 상권에 자리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받는 곳이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아직 깔끔한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를 갖춘 옥정점 만의 성공 스토리가 담겨 있는데, 지금부터 가맹점주 인터뷰를 통해 그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 보자

“본래는 장기간 타 업종에서 일을 해오다 본격적으로 외식 창업을 결심한 후 육회부터 포차 같은 여러 가지 업종을 알아봤어요. 그러다 사전정보 없이 주변 아파트 단지와 다양한 상권이 입주해 있는 이곳 옥정동의 특성을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지리적인 강점을 엿볼 수 있었죠. 그리고 그 와중, 남편이 본사 관계자 분들과 연락이 닿으면서 본사 미팅을 실시했고 이런 입지조건과 믿음직한 본사의 존재라면 창업 해도 되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됐습니다”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 남진영 가맹점주는 이처럼 매장을 오픈 하기 까지 첫 눈에 반한 2가지 전제조건이 있었다. 바로 적당히 번화한 아파트 단지와 상권, 여기에 매운갈비찜 아이템의 희소성으로 ‘통’할 수 있다는 확신과 본사 미팅을 바탕으로 얻은 신뢰감이 작용한 것이다.

“이렇게 결심 후 매장을 오픈한 뒤 본사에 감사한 부분이 참 많아요. 먼저 블로그나 여러 가지 마케팅 방안을 통해서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신 것이 그랬습니다. 또 특정 직원을 정해주신 후 수퍼바이저(SV) 형식으로 매장이 자리잡을 때까지 초보자 입장을 고려한 적극적인 전담교육과 관리를 담당해주셔서 너무 많은 도움이 됐어요”

매장 창업 후 두 달 남짓 지났지만, 그 기간 동안 남진영 가맹점주의 설명처럼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도움은 빠르게 안정된 운영을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이 됐다. 그렇다면, 점주 스스로는 매장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까?

“우선 고객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달 리뷰는 물론, 앞서 말씀드린 본사 지원 블로그 마케팅 시 게시물 답변을 정성스럽게 써 드리려고 하며 본사의 레시피를 준수하면서 조금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매장 자체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온,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결국 고객 친화적인 운영을 하는 셈이죠”

이런 남진영 가맹점주의 노력과 브랜드 메뉴 특유의 맛이 강점이 만나면서 겪게 된 재미난 에피소드도 있다.

“매장 오픈 후 블로그를 통해 방문해 주신 고객 한 분이 계세요. 그런데 이후 무려 4번이나 연속으로 찾아주셨습니다. 처음은 단체 방문 고객으로 오셨다가 이후 가족은 물론 지인 분을 대동하고 오셨는데, 고객 응대도 만족하면서 무엇보다 깔끔한 국물과 맛이 일품이라 그 중독성 강한 맛에 이끌려 주변 분들을 모시고 자주 찾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매장 오픈 두 달이 채 되기도 전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렇듯,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은 특유의 고객 소통 친밀도 전략과 맛의 강점을 바탕으로 오픈 두 달 만에 빠르게 성공 창업의 방향을 잡아 나가고 있었다. 이를 통해 남진영 가맹점주는 지인 및 가족에게도 창업을 추천할 수 있는 브랜드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우선 ‘짚신매운갈비찜’ 브랜드라고 하면 호불호 없는 맛이 큰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운영 두 달 기간 동안 형식적이지 않고 진심을 담아 맛있다고 말해 주신 고객 비율이 80~90% 였습니다. 외식 창업 분야에서 맛의 경쟁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부분인데, ‘짚신매운갈비찜’은 이런 부분을 가장 잘 만족시키는 브랜드 입니다. 두번째로 깔끔한 인테리어와 본사의 역량, 인프라 등이 돋보여서 허름하고 낡은 느낌이 아닌 모던하면서 트렌디한 자극을 선사하면서 다시 찾고 싶은 공간적 특성이 잘 나타납니다. 이밖에 추천 근거야 많지만 확신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저처럼 직접 본사를 방문해 가맹 상담을 받아 보셨으면 합니다”

인터뷰 내내 ‘맛의 특성’을 강조한 옥정점이 자랑하는 레시피는 ‘돼지갈비찜’ 이었다. “매운돼지갈비찜은 잡냄새가 나지 않고 특유의 매운맛과 쫄깃한 식감이 좋은 메뉴입니다. 물론 소갈비찜도 많이들 좋아해 주시지만, 이런 특성들 때문에 돼지갈비찜 선호도가 조금 더 높은 것 같아요. 매장을 찾아주시면 맛있게 조리해서 제공해 드릴 테니 많이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끝으로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 남진영 가맹점주는 “저희 매장은 첫째도 친절, 둘째도 친절, 셋째도 친절입니다. 고객 여러분들께서 정말 내 집처럼 편안하게 집 밥을 드신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게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생각입니다. 차별화된 맛과 서비스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은 ‘짚신매운갈비찜’ 옥정점을 방문해주세요” 라고 말한 뒤 인터뷰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