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양시, ‘5060 창업프로젝트’ 성료

안양시 제공

[비즈경영] 김형우 기자

10일 경기도 안양시가 최근 신 중년층을 대상으로 한 ‘5060창업프로젝트’교육을 모두 마쳤다고 밝혀 눈길을 사로잡는다.

‘5060창업프로젝트’는 일선에 은퇴해 인생 2막을 모색하는 신 중년세대에게 일과 활동을 위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알려졌다.  시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5 ∼ 60대 30명을 공모, 전문강사 초빙을 통해 지난 9월부터 해당 교육과정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강의는 총 3단계로 나눠져 이어졌다.

앞선 두 단계에서는 공유경제와 사회적경제, 마을기업, 협동조합, 시장동향, 자금조달, 창업 관련 아이템 구상하기 등을 주제로 수업이 열렸다. 또 이번 세 번째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모델링 정립 실습과 사업계획서 작성 그리고 그에 따른 발표가 마련됐으며, 1:1 상담을 겸한 피드백도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시는 5060창업프로젝트 수료생들이 창업과 재취업 등 인생 2막을 펼치는데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개별 창업 멘토링, 공동창업 커뮤니티 활동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신 중년층의 생애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금년 7월 청사 2층에 베이비부머지원센터를 개소한 바 있으며, 금번 5060창업프로젝트도 이곳을 통해 운영해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