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 ‘사회적기업 육성’ 주민설명회 성공적 진행

인천시 중구 제공

[비즈경영] 김형우 기자

13일 인천시 중구는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2019년도 제2차 중구 주민설명회가 지난 10일 개최됐다고 전했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사회적기업에 관심있는 구민과 기업인, 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 보조금 수령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 정한 인증요건을 갖춘 민법상 법인·조합, 상법상 회사, 공익법인, 비영리민간단체, 협동조합 등 사회적목적 실현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기업을 뜻한다. 신청 전월 말 기준 1인 이상의 유급근로자를 고용하여 영업활동을 수행하여야 하고, 매년 배분 가능한 이윤의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회적경제의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더불어 사회적기업 등록제전환 제도 변화의 이해, 사회적기업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의 다양한 요인 분석 등으로 (예비)사회적기업가 및 기존 기업에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설명이 이뤄져 눈길을 사로잡았다.

홍인성 구청장은 “사회적기업은 비즈니스를 활용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모델로 사회적 목적과 지속가능한 사업성과 혁신성을 가진 예비사회적기업가가 많은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고 의견을 나타냈다.